/* '보수-진보의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는 결론을 미리 내려두고, 거기에 맞춰 써내려간 기사의 기획 의도가 불순해보이고, 그 당연한 결과로 기사의 내용 또한 받아들이기 힘든 구석들이 많지만, 그러나  정말로 '헷갈려' 하면서 '보수-진보 놀음'에 놀아나는 사람들이 적지않은 현실에서 이나마의 정리라도 할 수 있다는 건 의미있는 일이겠다. <통신보안> */


[진보랑 보수랑] 1. 헷갈리는 보수·진보

서구에선 서로의 장점 인정하며 '윈 - 윈'
절대 진보, 절대 보수, 다원 사회엔 없어
학자들 사이에서도 용어 규정 제각각

"보수는 힘센 사람이 좀 맘대로 하자는 것, 보수는 별놈의 보수를 다 갖다놓아도 바꾸지 말자는 것""진보는 좌파고 좌파는 빨갱이라고 하는 것은 한국 사회의 진보를 가로막는 암적 존재다. 진보는 더불어 사는 것, 고쳐가며 살자는 것."(5월 27일 노무현 대통령의 연세대 특강)

"노 대통령의 경제관이나 노동자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 결코 진보라고 할 수 없다. 노 대통령은 개혁적 보수주의자일 뿐."(5월 28일 노회찬 민주노동당 사무총장)

"좌익정권을 타도하고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복원하는 방법으로는 군부 쿠데타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이 이해될 것."(3월 30일 이화여대 김용서 행정학과 교수의 예비역 장성 상대 강연회 연설문)

노 대통령은 지난달 연세대 특강에서 취임 후 처음 공개적으로 자신이 진보주의자임을 천명했다. 그러나 진보정당인 민노당의 노 총장과 정통보수를 자임하는 김 교수는 노 대통령을 보수주의자와 좌파로 각각 규정했다. 진보는 정부 개입, 평등, 분배를 중시하고 보수는 시장자율, 경쟁, 성장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입장이다. 그런데 한 사람을 놓고 어떻게 이렇게 아주 다른 평가가 나올 수 있는 것일까.

장훈 중앙대(정치학) 교수는 "정치적 입장이 다른 세 사람이 자기식으로 세상을 해석하고 미래를 바라본 것이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노 대통령은 보수에 대한 이해의 폭이 좁고, 노 총장은 수구에 가까웠던 과거의 보수주의를 비판한 노 대통령의 발언취지를 의도적으로 무시했고, 김 교수는 쿠데타로 자유민주주의를 복원한다는 자기모순에 빠졌다는 것이다.

more..


TAGS 보수, 진보

Trackback URL : http://blog.mintong.org/trackback/11

Trackback RSS : http://blog.mintong.org/rss/trackback/11

Trackback ATOM : http://blog.mintong.org/atom/trackback/11


당신의 의견을 작성해 주세요.

: 1 : ... 120 : 121 : 122 : 123 : 124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