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신도림테크노마트에 나갔다가 영화 <추격자>를 간판만 보고 그냥 돌아왔다. 볼 일을 보고도 시간이 남아서 영화관 매표소 앞까지 갔으나, 영화를 볼 엄두가 나지 않아서였다. 별로 아름답지 않은 일상이 계속되고 있는 터에, 영화를 보면서까지 애써 불편하고 싶지는 않았던 것이다.

오늘 영화 <미스트>를 봤다. 전날 밤 잠을 제대로 못 잔 데다 진행하고 있는 일도 지지부진인 터여서 가볍게 머리나 식히자고 택해 본 영화였다. 그런데, 영화를 보고 난 지금 몹시 지쳐 있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체.. 어쩌자고 이런 영화를 봤을까? 기분이 엉망이다. 언젠가, 하필 어버이날에 영화 <피와 뼈>를 보고나서 몇날 며칠 동안을 불편해 했던 기억이 다시 떠오른다.

영화 <미스트>는 한 인간의 판단이, 한 상황 속의 인간이 얼마나 무기력할 수 있는지를 깨닫게 돌아보게 한다. 그래서 영화를 본 사람을 허탈하게 지치게 혹은 불편하게 만든다. 영화는 생사를 넘나드는 긴장감 속에서 영화속 주인공과 영화밖 관객에게 끊임없이 선택을 강요한다. 그러나 옳다고 믿었던 바가 무너지는 순간에 엄습하는 것은.. 불편함이다. 자신의 판단에 대한.

며칠 전 그동안 실종된 걸로 알려져 있던 아이들이 처참한 모습으로 발견되어 세상을 놀라게 했다. 오늘은 출근하는 차 안에서 한국인 입양아들이 양부에게 무참히 살해됐다는 소식을 접했다. 지금은 박정희 생가를 지키던 노인이 발가벗긴 채 괴한에게 맞아죽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세상이다. 그것도 아직 어리디 어린 아이를 톱으로 썰어 토막내고, 야구방망이로 두들겨 패서 죽이는 세상이다. 여든 노인네를 발가벗겨 묶은 다음 때려죽이는 세상이다.

어느 것 하나 정상이 아니다.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영화 <미스트>의 상황과 뭐가 다를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스를 좀더 자세히 보려고 네이버 뉴스에 들렀다가 저 사진을 봤다. 6.25 전쟁 중에 죽은 어느 병사의 수통이 DNA 검사를 통해 주인을 찾았다는 설명이 붙어있다. 그래.. 그런 전쟁이 있었지.. 영화 <미스트>와도 같은. 아니, <미스트>는 비교할 바가 아닌, 수백 만의 사람이 주검이 되어야 했던, 영화가 아닌 현실태인.

어느 블로그에 들렀더니, 며칠 전 내가 쓴 진중권에 대한 글들을 두고 '실망스러웠다'는 얘기를 하고 있다. "감히 말하건대, 진중권 같은 이런 사람이 한 사람 정도는 있어줘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세상이 이 꼬라진데.. 말이다"면서. 그리고는 진중권의 오늘자 경향신문 인터뷰 기사를 옮겨놓고 있다.

진중권은 저 기사(진중권 “악역이 필요한 때 아닌가 李정권이 나를 자꾸 불러낸다” )에서 스스로를 악역으로 자처한다. 물론 그 악역은 당연히 좋은 의미의 악역이다. 대한민국이라는 사회를 밀림, 정글로 만들려는 악의 정권에 맞서 싸우는, 정의로운 악역.


- 이번 정권에서 발언할 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번 정권 끝나면 다시 공부로 돌아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지금은 정권이 나를 부르는 거죠. 저 공부해야 해요. 미디어 미학을 정리해야 하는데, 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작업량이 많아요. 그런데 정권이 저러고 있으니 제가 일을 못합니다. 이런 연구 성과들이 다 한국의 경쟁력인데, 정권이 한국의 국제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어요.”

- 아무래도 공부에 집중하시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얘기를 해야 합니다. 지금 사회가 굉장히 위험한 상태입니다. 사회를 밀림, 정글로 만들려고 하잖아요. 일제고사를 봐서 성적 다 보여주고.”

- 그렇게 걱정될 정도 입니까.
“5년 후에 의료보험증 들고 갈 수 있는 병원이 몇 개나 있을까 이게 제일 걱정됩니다. 의료 민영화다 뭐다 해서, 저 놈들이 그러고도 남을 놈들이에요. 막아야 합니다. 사회적으로 절망한 사람들은 사회를 포기하게 됩니다. 이건 곧바로 범죄로 나갑니다. 삶을 포기한 사람들이 늘어나면 그 사람들이 무슨 짓을 하겠습니까. 그런데 이것을 사형제로 다스리겠다고 하니, 이 사회가 뭐가 될는지.”

 
언제 봐도 시원시원한 진중권의 말빨이다. 이제 대한민국은 진중권의 세 치 혀에 맡겨도 무방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국제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게 조금 아쉽긴 하지만. 암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굉장히 위험한 상태에 있는 사회"를 향해 그가 자임하는 저 역할은 2,500년 전의 아테네 사람 소크라테스가 스스로 '살찐 말을 깨우는 등에'이기를 마다 하지 않은 그 역할을 연상케 한다. 그런데 진중권은 그걸 알고 있을까?

소크라테스는 조국 아테네가 바로 설 수 있기를 희망했다. 저 '등에'의 역할도 그래서 나온 것이었다. 그러나 아테네는 소크라테스의 바램과는 달리 스파르타에 패해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그리고 역사는 아테네 멸망의 가장 큰 원인 가운데 하나가 정치적 불안정이었음을 전하고 있다. 그 중심에 '세 치 혀'와 '논리'로만 세상을 보려 한 소피스트가 있었고. <통신보안>


 


<덧붙이는글> 이명박 정권을 향한 비판/비난의 호들갑스러움이 도를 넘고 있다.

이명박 정권 잘 하는 것 없다. 그러나 새로운 정부가 들어선 지 겨우 한 달이다. 그것도 역대 후보 가운데 최약체로 평가 받는 이가 수장으로 들앉은 정권이다. 그런데, 이제 겨우 한 달을 채운 그 형편없는 정권에 대체 무엇을 얼마나 더 바랬길래 이 야단들이라는 말인가?

지금 이 사회가 마치 절단이라도 난 듯 "세상이 이 꼬라지"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사회가 위험하다"고 야단인 저 사람들은 대체 어떤 사회를 꿈꾸고 있는 것일까?

비판에도 정도가 있는 법이다. 다시 말하지만, 몇 개월 지켜본다고 대한민국 어디 가는 것 아니다. 지금 사회가 곧 무너지기라도 할 것처럼 주디를 놀리는 이들이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스스로를 돌아보는 일이다. 그렇게 형편 무인지경인 이들에게 국민이 왜 정권을 주었는지를 살피는 일이다. 최소한의 겸손함을 보이는 일이다. 비판은 그때라야 힘이 실린다.

그게 아니라면, 다시말해 국민 모두가 미쳤다 말하고싶다면, 이대로 두면 사회가 무너진다 믿는다면, 그때는 한갓 주디 따위로 나불대며 비겁/비굴/비열하게 날로 빌어먹으려 할 게 아니라 당당히 목숨을 걸 일이다. 혁명을 하라는 말이다. 와이낫?

Trackback URL : http://blog.mintong.org/trackback/349

Trackback RSS : http://blog.mintong.org/rss/trackback/349

Trackback ATOM : http://blog.mintong.org/atom/trackback/349


당신의 의견을 작성해 주세요.

  1. Comment RSS : http://blog.mintong.org/rss/comment/349
  2. Comment ATOM : http://blog.mintong.org/atom/comment/349
  3. 독일남 2008/03/27 06:17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마지막 세줄에 진심으로 공감했습니다. 늘 좋은 글, 좋은 생각꺼리 감사합니다.

    • 하민혁 2008/03/27 12:43  편집/삭제  댓글 주소

      "사회를 뒤엎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혁명을 해야지요. 이건 사회를 뒤엎지 말자는 게 아니고, 진짜 뒤엎어보자고 하는 말입니다. 근데, 그 일에는 한사코 빠지면서 늘 주디로만 부르댑니다. 내가 보기엔 영낙없는 기생층들입니다.

      올블에 보니, 국민을 아예 등신 취급하는 글이 어제 오늘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 상위에 랭크되어 있더군요. 이들이 말하고 행동하는 양을 듣다보면, 이 자들은 아무리 봐도 지구인이 아닌 어디 안드로메다에서 온 치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게 아니라면 국민을 등신 취급하는 진짜 등신들이거나.

      음.. 쓰다보니, 자가발전을 하고 있네요.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4. 비밀방문자 2008/03/27 12:39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하민혁 2008/03/27 12:46  편집/삭제  댓글 주소

      잘 알겠습니다. 확실히 얼굴 보면서 하는 대화랑 글로 하는 대화는 많이 다르지요. 조금 신경 써서 댓거리 할라치면 쓸데없이 시간도 뺏기게 되고..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근데.. 이전 댓글을 삭제하고 다시 쓰셨나봅니다. 거기 달렸던 내 댓글이 어디로 사라지고 없네요.

  5. Drake 2008/03/27 19:54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으으.. 웬지 제 ID를 알고 계실것 같아서 부끄럽습니다만.. ㅎㅎ;

    비판이라는 것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 얼마든지 해도 된다고 봅니다만,
    권위주의를 앞세워, (예를들어, 난 어른이니까) 등의 논리로 상대방을 깔고 들어가지만 않는다면..
    (그건 비판이 아니라 훈계죠).
    비판이 아닌 대화를 듣고 있으면 100% 나오는 얘기는, "너 몇살이냐" "초딩이"
    우리는 초등학생한테도 배울점이 있다는걸 기억했으면 합니다.

    모두들 웃는 얼굴로 살 수 있는 세상이 오도록 노력합시다 :)

    • 하민혁 2008/03/27 20:41  편집/삭제  댓글 주소

      어디에선가 열심히 언쟁하고 계시는 걸 본 것도 같고, 아닌 것도 같고.. 그렇네요. 죄송~ ^^

      맞습니다. 비판은 필요하지요. 쓸데없는 권위 내세우지 않는다면요. 그런데 권위주의 내세워 상대를 몰아세우는 것도 우스운 일이지만, 더 우스운 건 논리도 뭣도 아닌 허랑한 얘기를 쏟아내고 있으면서도 자신이 마치 정의와 선의 표상이라도 되는 듯 당당해 하는 모습을 보는 일입니다.

      초등학생보다 못한 한갓된 의식의 소유자이면서도 상대를 안하무인으로 무시할 수 있는 배경도 거기에 있지요. 웃는 얼굴에 침을 뱉고도 남을, 정신연령 의심되는 그런 아해들 없지 않습니다. 쌩 양아치보다 더한 욕설을 입에 달고 다니면서도 누군가가 그러는 건 또 죽어도 못 봐주겠다고 설래발을 치는.

      암튼, 모두가 웃는 얼굴로 살 수 있는 세상은 오지 않겠지만(넘 비관적인 건가요? ^^), 좀더 많은 이가 웃는 얼굴로 살 수 있는 세상을 위한 노력은 함께 계속해가야 할 터입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6. 너바나나 2008/03/29 00:49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진중권 자신의 입으로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이 많으나 그 사람들은 이해가 얽혀서 그렇다. 그런데 자신은 그런 거이 없어서 포지셔닝을 잘 잡아서 이긴다는 식으로 얘기를 했던 기억이 나구만요.
    하민혁님께서 얘기하신대로 "유토피아"에 맞추면 이기게 되어있습죠. 근디 그걸 실천하고 있느냐에 비판에 초점이 있다고 보구만요. (근디 다른 분들은 그리 이해하신 것 같진 않구만요)
    그런데 이렇게 '실천'을 강조하는 비판 또한 "유토피아"에 맞춰진 것은 아닌지 의문입니다. 진중권으로써는 조금 억울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아무리 날고 기어도 이 싸움은 이길 수 없으니요. 끽해야 나도 노력하고 있다 이것도 실천이라고 밖에는 변명할 수 없겠구만요.
    뭐, 진중권이 전투엔 이기나 전쟁엔 그런가에 대해 저도 동감하고, 민노당에 있을 때도 그렇지만 지금도 오히려 표를 갂아 먹고 있다고 생각되어 걱정이긴 하지만요.


    추신수: 미스트 마지막에 트럭에 탄 아줌마는 관객을 놀리는 것 같더만요. 주인공이 마지막 선택을 한 것 보다 더 아줌마 보이는 장면이 겁내 얄밉더만요.

    • 하민혁 2008/03/29 01:42  편집/삭제  댓글 주소

      이건 새로운 포스트를 하나 써야 할 만큼이나(아니, 그보나는 책을 하나 써야 할 만큼이나) 긴 얘기가 되는데요. 저는 단지 유토피아만을 외치지는 않았답니다. 실제로 뛰어들었고(물론 계속 나자빠졌지만), 지금도 계속하고 있지요.

      제가 '주디'로만 떠드는 치들에 크게 점수를 주지 못하는 건(늘 강조하는 거지만 이 말은 주디가 필요하지 않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주디도 필요합니다. 주디가 필요할 때도 당연히 있지요).. 실천적인 지점에서 적보다 그 주디들이 더 자주 일을 그르치고(때로는 방해하고) 있다고 여기는 때문입니다. 전투에서 이기고 전쟁에서 지는 게임을 한다고 말하는 것도 이 맥락에서구요.

      <덧>마지막 화면에서 트럭에 탄 아줌마.. 영화를 보면서는 크게 마음에 담지 않았는데, 님의 얘기를 듣고보니 감독이 살짝 짖궂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

    • 너바나나 2008/03/29 02:18  편집/삭제  댓글 주소

      유토피아만 외치고 실천을 안 하셨다는 얘긴 아니구만요. 실천을 중요시 여기시고 그리 하실려고 하는 점을 잘 알고 있구만요. 그래서 종종 놀러오고 잘 배우고 있구만요.

      주뎅이만 놀려서리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방해하는 답답함 등 지극히 지당하신 말씀이니 다 동감을 하구만요.
      단지 지가 말씀 드린 유토피아라는 것은 '실천'을 얘기하셨음로써 절대 이길 수 밖에 없는 포지션에 서게 되셨다는 것을 말한 것이였구만요. 다 절대 맞는 말씀이니요.

: 1 : ... 502 : 503 : 504 : 505 : 506 : 507 : 508 : 509 : 510 : ... 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