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오늘 KBS 정연주 사장에 대해 해임 절차를 밟을 것이라는 소식이다. 이에 대해 정연주 사장 측은 무효소송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라 하고. 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 년 전, 인터넷신문에 종사하던 당시 정연주에 대한 글을 몇 편 쓴 적이 있다. 글의 논점은 사안에 따라 공감과 반론이 왔다갔다 했다. 공감하는 글은 대부분 열린사회를 향한 기본적인 인식을 공유하는 지점이었고, 그의 지행불일치와 경직된 사고에 대한 지적이 반론의 주된 지점이었다.

정연주에 대한 평가는 지금도 수 년 전의 저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바람직한 사회를 위해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지적하고 드러내는 일은 언론인 정연주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었다. 특히 6.25 이후 우리 사회에 짙게 드리워있는 냉전적 사고에 대한 그의 천착은 확실히 유의미한 작업이었다. 그 점에서 정연주는 전적으로 바르고 아름다운 사람이었다.

정연주에 대해 우호적일 수 없는 부분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정연주를 빛나게 해주는 바로 저 두 지점에서다.

정연주의 반미는 미국의 아들로 키운 그의 자식 사랑에서 근본적으로 빗나가 있다. 지행불일치의 전형인 셈이다. 인식의 틀 또한  지나치게 냉전적이다. 때로는 그가 비판해마지 않는 냉전적 사고보다 더 냉전적이라 할 정도로 견고하다.

그가 반대하는 게 광신적인 반공 이데올로기라면 정연주의 경우는 반공 이데올로기 타파에 거의 맹목적으로 집착한다. 모든 게 공산당 탓이라는 게 전자의 논리라면 정연주의 경우는 우리 사회의 모든 해악은 수구, 기득권, 냉전세력 탓이라는 논리로 충만해 있다.

모든 게 공산당 탓이라는 논리는 그나마 다중의 경험치에라도 근거해 있지만, 미국식 사고에 찌들대로 찌든 정연주의 수구, 기득권, 냉전세력 타령은 도무지 그 근거조차가 요령부득일 정도로 맹목적이다. (얘기가 넘 길어질 성싶어 이와 관련한 얘기는 다음 기회로 미루고, 이 포스팅을 시작한 바로 그 얘기만 하고 끝내야겠다.)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KBS 이사회의 정연주 사장에 대한 해임안에 서명하는 대신 정 사장을 청와대로 불러 잔여 임기 동안 모쪼록 공정한 방송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오늘 있을 것이라는 KBS 정연주 사장 해임과 관련한 뉴스를 접하면서 청왜대에 주문해보는 희망사항이다. 와이 낫?



<덧붙이는글>
자신이 무슨 양심세력의 대변인인 양 어거지를 부리며 주저앉아 있는 정연주의 행태가 기꺼운 건 아니지만(지금 정연주가 내세우는 논리, 이를테면 수구, 기득권, 냉전세력에 대한 대응이라는 논리는 이른바 수구, 기득권, 냉전세력이 아닌 노무현 정권 하에서의 재임명 논란과 그 논란에도 불구하고 기어이 그 자리를 챙겼던 그의 행태를 보면 궁색하달 수밖에 없다), 막무가내로 밀어내겠다고 설치는 이 정권의 행태는 그 못마땅하기가 백 배는 더 하다. 나아가 임기가 보장되어 있는 직의 인사를 기어이 내쫓겼다는 저 무대뽀 정신에는 경외감마저 들 지경이다. 참 료해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Trackback URL : http://blog.mintong.org/trackback/376

Trackback RSS : http://blog.mintong.org/rss/trackback/376

Trackback ATOM : http://blog.mintong.org/atom/trackback/376

  1. 정연주라는 트로이 목마

    Tracked from ego + ing 2008/08/11 11:39 Löschung

    올림픽은 아무리 정치적이지 않으려해도, 정치인들로 인해 정치적이다.이명박 대통령은 또 다시 나라를 비웠다. 그리고, 그가 없는 사이 또 다시 아랫것들은 속전속결로 정사장을 해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온몸에 힘이 쏙 빠지는 무력감이 느껴진다.그런데 생각해보면 권력이란 불나방 같이 어리석은 것이다. 이를테면, 한나라당이 대통령을 배출한 것은 치명적인 실수였다. 이미 세상은 누가 대통령이 되어도 정권을 지속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투명성과 눈높이가...

  2. 공산당선언은 20세기판 철인통치론이다

    Tracked from HAA SEONG WOO 2008/08/24 05:27 Löschung

    마르크스가 공산당선언에서 주창하고 있는 프롤레타리아트 혁명은 플라톤이 국가론에서 주장한 철인통치론의 20세기판에 지나지 않는다. 버전업되지 않은. 도대체 만국의 노동자를 향해 "단결하라" 외치는 자는 누구이며, 공산주의혁명을 통해 얻은 '세계'를 지배할 자는 대체 또 누구일 것인가?


당신의 의견을 작성해 주세요.

: 1 :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 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