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경제 대통령 '미네르바'를 아시나요?


미네르바

미네르바


미네르바, 2009년 새해 벽두를 가장 화려하게 장식한 인물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를 부인할 사람은 많지 않으리라고 봅니다. 그의 이름에는 한결같이 '인터넷 최고의 논객', '경제 대통령'이라는 타이틀이 따라붙었습니다. 누가 뭐래도 2009년 초, 미네르바는 국민의 우상이었고, 숭배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우상의 운명이 늘 그러하듯이, 미네르바라는 우상 또한 그 숭배는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 상위그룹 가운데서도 0.001%에 속하는 최고위 계층, 최고 학부와 굴지의 회사를 두루 거친 최고 경영자 출신, 50대 유학파 등의 화려한 이력이 고졸 학력의 30대 백수 청년으로 드러나는 순간, 우상은 그 역할을 다 합니다. 일부 기자와 블로거들은 경악하고 그 중 일부는 이성을 잃고 광분합니다. 설 익은 음모론까지 들고 나와 설레발을 칩니다.


미네르바

미네르바, 신종 영웅놀이 (c) 초딩카툰 그림i아이들


그러나 이 마저도 이내 시들해져 갑니다. 사실이 하나씩 드러날 때마다 하루가 다르게 그들의 음모론도 그 색깔을 달리하여 나타납니다. 마치 나폴레옹 시대 프랑스의 유력지 모니퇴르가 보여준 행태를 보는 듯 합니다. 1815년 3월 1일, 나폴레옹은 유배지 엘바섬을 탈출하여 20일만에 파리로 돌아옵니다.

다음은 당시 이를 보도하면서 모니퇴르지가 헤드라인으로 뽑아낸 기사의 제목들입니다. 나폴레옹이 파리에 가까워질수록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기사의 타이틀이 인상적입니다.

'악마, 유배지에서 탈출'
'코르시카 출신의 늑대, 칸에 상륙'
'맹호, 가프에 나타나다'
'폭군, 리용에 진입'
'보나파르트 북으로 진격 중'
'나폴레옹 내일 파리로'
'황제, 퐁텐블로궁에'
'만세! 황제폐하 어젯밤 취일리 궁전에 도착'


부끄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정말로 부끄러워 해야 하는 것은 모니퇴르가 아닙니다. 정작 부끄러운 것은 그것이 부끄러운 일임을 익히 알고 있는 21세기 대한민국의 기자와 블로거들이 똑같은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이고, 나아가 이같은 짓을 하면서도 그것을 부끄러워조차 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행위를 부끄러워 하기는 커녕 희번득한 논리로 합리화하기에 바쁩니다. 19세기의 모니퇴르보다 못한 21세기 대한민국의 진영주의 논리고, 최소한의 염치조차를 찾기 힘든 대한민국 언론과 블로고스피어의 현실입니다.

‘신동아 미네르바 오보’ 진상조사 보고서 (요약)


미네르바
동아일보와 신동아의 사과문

동아일보와 신동아의 사과문


이번 사태의 한 축을 이루고 있던 동아일보에서 어제 '신동아 미네르바 오보'에 대해 거듭 사과를 했다는 소식입니다. 그동안 자체적으로 벌여온 '신동아 미네르바 오보’ 진상조사에 대한 보고서를 공개하면서입니다. ‘신동아 미네르바 오보’ 진상조사 보고서 (요약)

하지만, 음모론까지 들먹이며 거의 광분에 가까운 행태를 보여준 일부 언론과 블로고스피어는 여전히 조용하기만 합니다. 자신들의 행태에 대해 사과하고 반성하는 모습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여전한 말 바꾸기로 자신의 주장을 합리화하기에 바쁜 모습입니다. 일부는 아예 입을 닫은 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연초의 저 열광이 마치 거짓말이나 되는 듯이 조용합니다.


미네르바

미네르바, 그는 지금도 감옥에 갇혀 있습니다







 
<덧붙이는글> 들을 음악이 없다, 사줄 음악이 없다?
그렇게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오늘 여기를 가보시라. 들을 음악이 있다, 사줄 음악이 있다!
 

Trackback URL : http://blog.mintong.org/trackback/500

Trackback RSS : http://blog.mintong.org/rss/trackback/500

Trackback ATOM : http://blog.mintong.org/atom/trackback/500

  1. Are you sure?

    Tracked from Blog # @ eGloos 2009/03/20 00:49 Löschung

    아래는 2000년 6월 15일 선포된 네티즌 윤리강령이라는 것이다. 이젠 거의 무용지물이 되어버리고 만 것 같지만 당시 이것이 마련되기까지 정통부, 네티즌, 업계, 학계, 시민단체 등의 참여가 있었고 사이버윤리 홍보위원으로 연예인들을 임명하는 둥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선의 여지가 없었는지 몇 년 후엔 클린 카페 캠페인이 벌어지기도 했는데 그 시작은 재미있게도 다음 카페에서 출발하고 있었으며 오마이에서도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

  2. 미네르바 구속 단상 2 : 강마에와 미네르바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9/03/24 04:17 Löschung

    http://minoci.net/699 에서 이어지는 글3. IP 블루스 : 전기통신사업법 54조 문제 0) IP 주소 IP 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표준어: 인터넷규약주소) 1) 인기협, 전기통신사업법 54조를 따지다. 별 관심을 받고 있지 못한 지엽적인 논점이다. 미네르바 음모론(가짜/진짜 관련)을 제외하고 뭐 하나 진지한 관심을 못받는 판국이긴 하다. 이 논점이 주목받지 못하는 건 당연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워낙에...

  3. 우리동네 강아지 ''쫑''

    Tracked from 혹성탈출 2009/03/24 09:51 Löschung

    "왈왈~ 왈왈~" 쫑~ 쫑~ 이리 좀 오거라! 이게 얼마만이냐 쫑~ 살아있었구나... 난 니가 한동안 안보여서...들개가 되거나 병들어 죽은줄 알았지 뭐냐... 아이고...오랫만에 보니까 너무 반갑구나...잘 있었니?? 옳지옳지...이리오렴...좀 쓰다듬어 줄께 그래그래 착하지~ 그동안 고생이 많았나 보구나...삐쩍 말라버렸네... 그리고 너도 많이 늙었...


당신의 의견을 작성해 주세요.

  1. Comment RSS : http://blog.mintong.org/rss/comment/500
  2. Comment ATOM : http://blog.mintong.org/atom/comment/500
  3. 너바나나 2009/03/19 22:03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대한민국 상위그룹 가운데서도 0.001%에 속하는 최고위 계층, 최고 학부와 굴지의 회사를 두루 최고 경영자 출신, 50대 유학파 등의 화려한 이력이 고졸 학력의 30대 백수 청년이라 가짜가 되었습죠. 진짜가 활동할 수 있게 가짜가 붙잡혀 있는 것은 오히려 다행이라며 진짜가 안 잡혀가게 진짜를 찾지 말자라는 해괴한 소리까지 나왔더랬죠. 표현의 자유라며? 표현의 자유는 0.001%에 상위층만 누리는 것인가 보더라구요. 이래서야 블로거들이 선거법이니 명예회손으로 잡혀가도 할 말이 있을는지..


    추신수: =>대한민국의 자칭 진보론자들이고
    굳이 진보론자라고 딱지를 붙일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구만요. 진보·보수 문제가 아닐건디..

    • 하민혁 2009/03/20 00:03  편집/삭제  댓글 주소

      그래도 다들 성인이고 배울만큼 배우고 한 사람들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토록 이상한 행태를 보이는 것은 스스로가 판단의 주체로 서는 게 아니라 정치적 기동 혹은 사회적 여론에 함몰되거나 휩쓸리는 때문이 아니겠느냐는 생각입니다.

      <덧> '대한민국의 자칭 진보론자'라는 말을 굳이 쓴 건 그래서입니다. 언론이고 블로고스피어고를 막론하고 저런 행태를 보인 이들 대부분이 하나같이 '자칭 진보'를 부르대고 있었으니요. 저도 이 문제가 진보/보수의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 너바나나 2009/03/20 00:32  편집/삭제  댓글 주소

      외외로 이 글에는 악플은 커녕 댓글도 별로 안 달리는 거이 잼나구만요. 낚시 기술이 떨어지신 것인지?

      <덧>긍께요. 자칭 보수도 마찬가지구요. 지가 보기엔 딱히 블로그판에서 나 진보요라고 외치는 사람들은 그다지 못 본 듯싶구만요. 굳이 분류를 한다면 보수 밥그릇 놓고 싸우는 진영론자들이 이런 것을 주도한다고 보이더만요.

    • 너바나나 2009/03/20 01:27  편집/삭제  댓글 주소

      사실 진보니 보수닌 허울뿐입죠. 알량한 애드센스 덕분에 트래픽 좀 늘려 보자라는 목적이 큰 듯싶더만요. 그거이 돈이 되나 보더라구요.

      <덧> 진짜 그런 운동도 있나요? ㄷㄷㄷ
      그런 정보를 어서 입수를 하셨는지 그거이 더 무섭구만요.

    • 하민혁 2009/03/20 03:37  편집/삭제  댓글 주소

      글이 사람을 끌고가는 게 아니고 사람이 글을 끌고 가는 형국이어서 그렇습니다. 당장 글에 힘이 없잖아요. 아무리 뛰어난 낚시기술이 있다 해도 그걸 받쳐주는 힘이 없으면 낚시에 성공하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

      무튼, 새로운 해석이지만 그렇게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아무래도 건 넘 오버이신 듯싶기만 합니다. 내가 아는 이른바 보수하는 친구들 머리가 그 정도까지는 아닌 걸로 보여서 말이지요.

      <덧> 참! 들리는 소문으로는, 아무리 궁금해도 하민혁이 글은 절대 클릭하지 말기, 아무리 한마디 하고싶은 맘이 동하더라도 하민혁이 글에는 절대 댓글달지 말기, 뭐 이런 운동을 제안한 친구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아마도 그게 발족하여 활동을 개시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여간, 여러가지들 한다는. 쩝~

      <덧2> 가만 생각해보니, 이 문제를 보는 관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제가 이 건과 관련하여 일관되게 유지해온 관점은 이 사안이 이렇게 확대된 것은 이명박 경제팀의 삽질 못지않게 그 삽질에 사사건건 딴죽을 걸어댄 이들의 부추김과 부화뇌동이 중요한 한 몫을 했다는 데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명박이 까자'고 하면 이유 불문 자다가도 벌떡 인나서 삽들고 나서는 이들이 없었다면 미네르바 현상 자체가 없었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그 반이명박 진영은 당근 이른바 보수든 진짜 보수든지를 떠나 일단 그쪽은 아니다고 보는 거구요.

      <덧3> 아까 수정하면서 너바님의 글과 순서가 바뀌어버렸는데요. 그래서 너바님이 마지막에 전한 댓글의 답변도 그냥 여기다 적겠습니다. 우선 설마 트래픽 때문이겠는가 하는 생각이 먼저 들구요(저는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정보 입수 창구는 거의 공개 수준에서 들은 야구입니다. 제가 무슨 비밀경찰 지휘하고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

      <덧4> 경향성에 빠진 건 오히려 저였습니다. 지난 몇 개의 글이 갖는 방향성에 휩쓸렸던 것같습니다. 지적하신 부분은 수정했습니다. 고맙습니다.

  4. 에효~ 2009/03/20 00:06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정말 뻔뻔함의 극치지요
    저들의 선동과 왜곡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져도 누구 하나 사과하고 반성하는 사람 있었습니까?
    오히려 더 큰소리치고 모가지를 치켜세우며 우리가 뭐 잘못했냐고 목소리를 높이는데 정말이지 질렸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이렇게 하면 왕따 당하기 십상이지요
    누가 이런 막되먹은 사람과 친해질려고 할까요?
    지금 저들이 하고 있는 말과 행동으로 볼 때 절대 다수 여론의 지지를 받지 못합니다..
    스스로 고립되고 있는 줄 저들만 모르고 있구요..
    저들을 지지하지 않는 저의 입장에서보면 오히려 잘된거라고 봅니다..
    저들이 지지하는 정치인들이 다시 집권하는 불상사는 막을 수 있으니까요..
    글 잘 읽었습니다...

    • 하민혁 2009/03/20 01:06  편집/삭제  댓글 주소

      "오프라인에서 이렇게 하면 왕따 당하기 십상이지요
      누가 이런 막되먹은 사람과 친해질려고 할까요?
      지금 저들이 하고 있는 말과 행동으로 볼 때 절대 다수 여론의 지지를 받지 못합니다."

      제가 하는 얘기가 그 얘기입니다. ^^

  5. jawoon 2009/03/20 00:50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별 상관 없는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트랙백 하나 걸어봤습니다. 양해 하시길..

    • 하민혁 2009/03/20 01:08  편집/삭제  댓글 주소

      상관이 없기는요. 많은 상관이 있어 보입니다. 고맙습니다.

      <덧> 하민혁의 민주통신은 늘 트랙백에 목이 마르답니다. ^^

  6. 2009/03/20 01:34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조선,중앙은 이번에도 "조중동"같이 엮여서 비난받겠근여. 깔깔

    • 하민혁 2009/03/20 01:37  편집/삭제  댓글 주소

      하하! 역시 천하의 옐님십니다. ^^
      어떻게 이런.. 기상천외한 댓글을 날리실 수 있는지. 그저 존경의 염으로 감탄할 뿐입니다.

  7. 흐흠 2009/03/20 01:56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이걸 가지고 '진보'의 문제로 확대시키는 것은 좀 편협한 논리전개 아닌지?

    미네르바의 글은 그 내용으로 어필한 것이지
    그가 외국 생활 했느니 하는 '권위'때문에 화제가 되었다 치부해 버리는건
    사건의 본질을 제대로 못 본 것이죠. (혹은 일부러 그렇게 매도해 버리고 싶어서거나)

    그가 30대 백수니 하는 것에 집착한 것은
    진보라 이름 붙일 부류보다 오히려 미네르바에 반대하는
    (그걸 이렇게 불러도 될지 모르지만) 보수쪽이 더 심한 것 같군요.
    동아일보가 진보도 아니고.
    좀 더 넓게 보자면 우리나라에 만연한 학벌, 신분 사회 개념이
    그런 현상을 불러왔다 볼 수도 있는 것이죠.

    그런 권위에 집착하는 것은 보수적 성향에 해당되고
    님은 진보주의가 널리 퍼지도록 하는데
    힘을 보태시는게 이런 사태를 막는데 도움이 될듯.

    • 하민혁 2009/03/20 03:39  편집/삭제  댓글 주소

      뭐 그렇게 보실 수도 있겠습니다. 바로 위의 댓글에서도 밝혔듯이 제가 이 사안을 보는 입장이 다른 이들과는 많이 다른 측면이 없지 않으니까요.

      다만, 님이 들고 있는 사례는 살짝 이상합니다. 미네르바에 반대하는 보수를 말하면서 동아일보를 언급하고 있군요. 얼른 이해가 잘 안 가는 대목입니다. 다른 글에서도 적었지만 동아일보는 이 건을 장사하는 기회로 삼은 거고, 그 외에 특별히 다른 의도는 없다고 봅니다만.

      학벌 신분 사회 개념 얘기도 좀 생뚱맞습니다. 저도 그 얘기를 하고 있어서입니다. 무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님의 지적에는 충분히 공감합니다. 다음부터는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덧> 지난 몇 개의 글이 갖는 방향성에 휩쓸려서 제가 잠깐 본질을 벗어났던 것같습니다. 지적하신 바에 동의하며 해당 부분 수정했습니다. 고맙습니다.

    • 흐흠 2009/03/20 13:17  편집/삭제  댓글 주소

      제가 좀 이상한 예를 들긴 했네요.
      좀 공격적으로 써서 죄송하고,
      컨텐츠보다 권위에 집작하는 분위기는
      님 말씀대로 고쳐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계속 제기하시는 문제인
      진보같지 않은 사고방식을 가진
      진보들도 문제인건 공감합니다.

  8. Slimer 2009/03/20 10:44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요즘 인터넷 뉴스쪽에서는 미네르바 관련기사를 찾기 힘드네요..

    덕분에 기억에서 점점 사라지는 것 같아 아쉽구요.

    • 하민혁 2009/03/20 18:27  편집/삭제  댓글 주소

      아래 어느 분이 알려주신 바를 보면 꼭 그렇지도 않은 모양입니다. 좀 이상하게 흘러가고 있는 걸로 보이는군요. 무튼, 다른 글서도 밝힌 것처럼 이 문제는 박찬종 변호사가 처음에 대응을 잘 못한 탓이 큽니다. 논리로 싸워야 할 곳에서 허재비들 말을 듣고 거기에 휘둘렸으니까요. 최근에 대응하는 거 보면 앞으로는 잘 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9. 재미있네요. 2009/03/20 14:19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미네르바에게 낯간지러운 이메일을 열라게 날리던 그 인간들이 요즘 몰두하고 있는 놀이에 대해서 퍼왔습니다.ㅋㅋㅋ 함 보시길... 대체 지들도 이게 무슨 소린지 모르고 짜집기 해서 쓴 말들. R교주가 쓰는 말들도 이런 부류지. 이 한심한 짓들을ㅋ

    (펌)나너너나이즘을 소개하는 목록들이다..

    1. 인간은 현재의 시기에 현존한다.
    2. 전후시대에 ‘실존이 본질에 선행한다’로 고민했다면
    상대적 빈곤감의 시대에 ‘현존이 본질에 선행한다’로 고민한다.
    3. 사람의 마음이 지나다니는 길에 인간성이 사라지는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으로 복제이자 실제로서 현존한다.
    4. 나는 너고 너는 나다.(내가 너인 삶이 항상 먼저여야 한다)
    4. 분리에서 통합으로 이행하며, 총체적인 개인의 사고를 존중한다.
    5. 사실을 인정하기를 기본으로 내용있는 토론과 소통을 통한
    새로운 지식들을 다양성의 틀 안에서 합의한다.
    6. 정의에 기반한 합의된 지식은 반드시 실천한다.

    • 하민혁 2009/03/20 19:22  편집/삭제  댓글 주소

      알려주신 게 사실이라면 정말 재밌네요. ^^ 무튼, 어느 시기 어떤 사회에서든 미혹하는 이는 있고 미혹 당하는 이 또한 있는 법이니까요. 아고라의 경우 현재 악화가 양화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는 인상이 강합니다. 문제는 다음이 은근히 이를 방조 내지는 즐기고 있다는 건데요. 이게 약이 될지 아니면 독이 될지는 좀더 두고 봐야 하지 않을까싶습니다. 물론 다른 글서도 밝혔듯이 저는 독이 될 개연성이 크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 1 : ... 355 : 356 : 357 : 358 : 359 : 360 : 361 : 362 : 363 : ... 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