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진보가 요 왜 모냥 요 꼴이냐는 얘기를 하면 으레히 돌아오는 답이 하나 있다. 진보의 역사가 일천한 때문이라는 대답이다. 한마디로 넌센스다. 지롤 쌈 싸먹는 소리라는 얘기다.

이같은 답을 하는 친구들이 자주 기독교를 가리켜 '개독'이라며 욕을 퍼부어댄다. 뭐 크게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런데 그런 욕지거리 싸지르고 다닐 시간은 있으면서도 기독교가 왜 그렇게 번성했는지에 대해서는 배울 생각을 하지 않는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우리 사회에서 기독교가 왜 그렇게 번성하고 있는가? 여러가지 분석과 설명이 가능하겠지만, 어떤 경우에도 빠질 수 없는 요소 가운데 하나는 그들이 '민중 속으로' 들어갔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가장 낮은 데서 신음하며 고통받고 있는 이들, 곧 바로 자신의 이웃을 찾아 돌보는 일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개척교회 하는 이들을 본 적이 있는가? 그들은 함께 울고 함께 웃는다. 작은 콩 쪼가리 하나도 나눠먹고 이웃이 헐벗으면 자신도 기꺼이 헐벗기를 마다 하지 읺는다. 그렇게 그들은 가장 가까운 이웃을 만나 그들에게 스며든다. 그리고 결과가 바로 '개독'이라 불리는 기독교의 가장 큰 성장 요인 가운데 하나다.

그 시각에 이 땅의 진보연 하는 세력들은 도대체 뭘 하고 있었던가?
이들이 그렇게 애지중지해마지 않는 저 좃선일보의 첫 글자 붙잡고 깊이 함 생각해볼 일이다.


단독대표로 선출된 노회찬 대표 [출처: 진보신당]

단독대표로 선출된 노회찬 대표 [출처: 진보신당]


 
진보연 하는 친구들이 또 자주 들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동학농민운동이다. 이번에는 존니 추켜세우는 지점에서다. 하지만, 이 친구들은 그건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동학농민운동이 불과 몇 년 사이에 일어난 일이라는 사실을 말이다. 이른바 지금 진보연 하는 친구들이 부르대는 '진보 20년'이면 진보 하고도 남을 시간이었다는 얘기다. 더구나 지금이 어떤 시대인가? 그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스피드 시대 아니던가?

동학농민운동이, 그 성패 여부를 떠나서 민중의 지지를 받아 운동으로 설 수 있었던 이유도 저 기독교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바로 그 운동이 민중속으로 들어간 때문이다. 동학농민운동은 몇 몇 엘리트주의에서 벗어나 철저하게 가장 낮은 데 위치한 민중과 함께 했던 것이다.

그러나 진보 20년 동안 이 땅의 진보세력은 무엇을 했던가? 민중과 함께 하긴 커녕 쥐뿔 잴 것도 없는 치들이 앞에 나서 잰 체를 하고 설레발을 쳐대며 민중을 희롱하고 농락해왔을 뿐이다. 민중이 쟁취한 민주화의 성과마저 자기들이 이룬 것인 양으로 부르대며 민중과는 철저히 이반되는 길을 걸어왔을 뿐이다.

이 땅의 이른바 진보세력은 그렇게 민중과는 유리된 채 귀족노조에 빌붙어 그들에게 아양을 떨어대는 짓으로 호구지책을 삼아왔다. 이런 상황이니 뭘 어떻게 하겠다는 자신의 비전이 있을 리가 없다. 장기적인 전략이고 전술 따위는 더 말할 것도 없다. 이런 판이니 허구헌날 독재타도나 외치고 건건마다 종주먹 들이대며 딴죽을 거는 일로 날을 지샐 밖에는 없는 일이다.

그런 주제에 입으로는 또 입술이 부르트도록 민중을 부르대고 있다. 이 친구들 하는 양을 카마히 지켜보면, 이 치들한테는 민중이 무슨 지들끼리 갖고 노는, 그러다 지겨우면 지들끼리 노나서 홀라당 까먹어도 되는, 그런 심심풀이 땅콩이라도 되는 듯 보인다. 버뜨! 분명히 하자. 민중은, 이른바 진보한다는 친구들이 갖고 놀만큼 혹은, 그 이들이 자신의 구지책 대상으로 삼아도 될 정도로 그렇게 만만한 사람들 아니다!

무튼, 저 윤똑똑이들이 벌이는 진보놀음이 이제는 블로고스피어에까지 만연해 있는 모냥새다. 아무리 봐도 자기 이웃 하나와도 함께 하지 못 할 성부른 웃기잡는 친구들이 자칭 진보를 부르대면서 울타리 두르고는 그 우리 속에 똬리를 틀고앉아 방구석 진보의 맹랑한 헛소리만 지끼고 자빠졌다. 이 땅의 진보가 진보하고자 한다면, 도대체 이런 자들부터 먼저 경계하고 나아가 교육할 일이다.

에니웨이, 이 땅의 진보가 지금 이 시기에 해야 할 가장 우선적인 과제는 민주의도도 독재타도도 아니다. 가장 낮은 데서 고통받고 신음하는 민중속으로 들어가는 일이다.

진보하고싶은가?
그렇다면 왼갖 진부하고 희번득한 헷소리 접고 지금 당장 민중 속으로 진보하라. OK! OK?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 취임사(2009.3.29) 전문 보기


노회찬 17대 대선후보경선 출마 선언문(200.3)


 
<덧붙이는글>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로 새 출발을 했다는 소식이다. 노회찬 대표의 취임사 전문을 옮긴다. 원래는 노 대표의 취임사를 하나하나 분석하며 글을 써볼 요량이었지만, 여의치가 않았다. 취임사를 듣보며 든 생각을 횡발수발 늘어놓는 걸로 대신한다.
 

Trackback URL : http://blog.mintong.org/trackback/516

Trackback RSS : http://blog.mintong.org/rss/trackback/516

Trackback ATOM : http://blog.mintong.org/atom/trackback/516

  1. 이제 다시, 진짜 진보를 말하자.

    Tracked from Season ii. Was 2009/05/18 23:31 Löschung

    다시 진보를 말한다. 나는 열린우리당 진성당원이었다. 그리고 노무현 지지자였으며, 역시 지금도 노무현 지지자임은 부인하지 않는다. 내가 이 FACT를 밝혀놓고 시작하는 이유가 있다. 진보, 진보의 '고집'을 말하기 위해서다. 그래, 나는 노무현 정권 5년 내내 참 많이 울었다. 노무현이 파병동의안을 말할 때 울었으며, 탄핵때도 울었고, 국가보안법에 좌절하는 걸 보고 울었다. 그저, 울었다. 억울한 것도 아니고, 쌤통이다라는 느낌은 더더욱 아니었으며...


당신의 의견을 작성해 주세요.

  1. Comment RSS : http://blog.mintong.org/rss/comment/516
  2. Comment ATOM : http://blog.mintong.org/atom/comment/516
  3. 리플 2009/03/31 16:59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님 블로그의 MBC등 지엽적인 점에서 동의하지 못해
    악플같은 리플은 종종 달고 있지만,
    크게 보자면 님이 제기하는 문제에 동감하고 있습니다.

    독재시대에야 아무렇게나 해도 민중들이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시대였지만
    너무 그런 시대에 길들여져 있다 보니
    실은 어떻게 하는게 정말 옳은 방법인지 고민한 적이 없이
    그냥 흘러흘러 여기까지 온 것 같군요.

    어려운 일이지만 노력해야 하는 일이기도 하고
    어찌 보면,
    아직 그 민중들이 진보의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않는 점도 있는 것도 같고.

    오히러 진보 이름 걸고 안진보한
    노무현 시대에 진보들이 더 지리멸렬한 것 같기도 하고.

    • 하민혁 2009/03/31 22:53  편집/삭제  댓글 주소

      제가 보기에는 지금도 지리멸렬입니다. 노회찬 대표는 취임사에서 진보가 언제 위기 아닌 적이 있었느냐고 말하지만, 그건 자기 위안에 지나지 않는 말입니다. 그건 어느 시기 어떤 세력에게도 적용 가능한, 하나마나한 말이기 때문입니다. 딱히 현재의 한국 진보세력에만 해당되는 얘기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무튼, 노무현 정권이 들어설 때 같은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그때 귀가 아프도록 들은 얘기가 차악의 논리였습니다. 나는 차악은 없다는 주의였지요. 차악을 선택하느니 차라리 백지부터 시작하는 게 낫다는 거였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아주 몰매를 맞았지요. 그러니 이제 와서 진보 진영에서 노무현 시대를 말하는 것도 실은 어불성설인 얘기입니다.

      <덧> 몇몇 분께서 왜 지엽적인 mbc 문제를 갖고 그러느냐고 하시는데요, 저는 mbc 문제가 결코 지엽적인 문제가 아니라 여겼기에 그 문제를 다뤘던 것입니다. 왜곡의 차원을 넘어서 공중파에 대고 조작된 방송을 했으면, 거기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하는 겁니다. 그게 정상적인 사회고 정상적인 방송 문화지요.

  4. 인사이트 2009/03/31 22:53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예전부터...저 진보'신'당이라는 이름부터 맘에 안들었는데...그들이 '신'당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구'당이 있을 것이고...결국 그 '구'당이라고 하는 것이 민주노동당을 말하고 있는 것이겠죠.

    그런데...과연 저들은 무슨 새로운 진보에 대해서 논하고 있는 것인지 언제나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그들이 구 세력으로 이름지었던 민노당과의 협조논의가 다시 나오고 있는 것을 보면서...참...저들도 정치꾼들이구나 생각이 들고 말이죠...

    이제 진보'신'당에서의 노선과 다른 길을 가고 하는 사람들은 진보'최신'당이 되어야 하는 것인지...

    • 하민혁 2009/03/31 23:09  편집/삭제  댓글 주소

      그래서 제가 엊그제 그런 말을 했습니다. 짝퉁일 뿐이라구요. 영문 주소부터가 사이비 냄새가 물씬 풍깁니다. 주소가 newsjinbo 입니다. 이건 뭐 한글도 아니고 영문도 아닙니다. 그냥 이것저것 좋다는 건 다 갖다 붙여놓은 짬뽕이지요. 민주당이 뉴민주 말하고 한나라당이 뉴한나라당 하니까 자기들도 뉴진보 하겠다는 발상으로밖에는 안 보입니다.

      님이 적절하게 지적했듯이 새로운 진보라는 말부터가 자신들이 지금까지 해왔던 진보가 구진보라는 말에 다름 아닐 수 있는 것이니.. 그들이 지금 우왕좌왕하는 건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일이겠다는 생각입니다.

      <덧> 님의 진보'최신당'이라는 조어에 혼자 웃었습니다. ^^

    • 인사이트 2009/03/31 23:18  편집/삭제  댓글 주소

      저는 저렇게 '신''뉴'라는 이름을 붙일 때 마다...드래곤볼이 생각이 납니다.(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처음에는 있지도 않았던 초사이언인이라는게 나오더니..갑자기 초사이언인2도 나오고 3도 나오고...더 나중에는 퓨전이라고 해서 초사이언인끼리 합체도 하고 난리도 아닌 그런거 말이죠. 그러다 보니 원래 가장 중요한 소재인 '드래곤볼'은 그저 등장인물들의 환생(?)을 위한 도구로 전락해버리죠.

      정치인들의 말 놀음을 보면서 그냥 이런 저런 생각이 듭니다.ㅋㅋ

    • 하민혁 2009/04/01 00:34  편집/삭제  댓글 주소

      그게 그러니까.. 제가 드래곤볼 볼 나이는 좀 지나서요. 그래도 뭐 얼라들 보는 거는 몇 번 어깨너머로 봤습니다. 근데, 그게 또 그런 오묘하고 절통한 구조를 갖고 있는 거인 모양이네요. ^^

      무튼, 신.. 뉴.. 이 따위 붙이는 거 저는 거의 경끼 일으킬 정도로 싫어합니다. 그거 정말 나쁜 짓이거든요. 내 앞에 있는 넘들은 몽땅 구닥다리들이야 하는. -_

  5. 비밀방문자 2009/03/31 23:40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6. 비밀방문자 2009/03/31 23:47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7. 비밀방문자 2009/04/01 01:25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8. 박군 2009/04/01 01:28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제생각엔 맨 처음에 쓰신 기독교 성장에 관한 이야기는 좀 아니라고 봅니다.
    본문의 내용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공감하구요. 전부는 아니지만^^

    기독교 성장의 경우에 우리나라에서 기독교가 크기 시작한 것도 미국의 힘이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것으로 알고 있고, 뭐 지금이야 모태신앙 가진 사람도 많고 하니까요.
    그점은 좀 고려해 주셨으면 하는군요.

    • 하민혁 2009/04/01 01:50  편집/삭제  댓글 주소

      네. 보기에 따라서는 님의 말씀이 절대 맞습니다. 미국(만이 아니고 서구)의 영향력이 거의 절대적이라 할 수 있겠지요. 근데, 제가 주목하는 부분은 그런 점에서는 아니구요. 실제로 이웃 하나를 끌어들이기 위해 그들이 얼마나 지극정성을 다 하는지를 함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는 얘기였습니다. 하는 짓이 하도 천상천하유아틱독존으로 보여서 말이지요.

      http://blog.naver.com/bastille/64295602
      링크한 이 글을 읽은 게 일정부분 작용한 글이었습니다. 진보라는 아우라 둘러쓰고 꼴깝 떨기 이전에 최소한의 기본 소양은 좀 갖추도록 하자는 의미였습니다. 무튼, 이건 제가 자주 저 일등신문 조선일보 얘기하는 거랑 비슷한 맥락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 위의 글은 외근을 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의무방어전으로 쓰인 글입니다. 글에 대한 면책을 구한다거나 뭐 그런 의미는 아니고, 그냥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글이 쓰인 사정은 적어두는 게 좋겠다싶어서요. ^^

  9. dodo 2009/04/01 10:09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하민혁님의 글을 많은 부분 공감하면서 읽어왔는데요
    이건 좀 아니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민중 속으로 진보하라? 솔직히 조금 뜬금 없다는 느낌입니다.

    • 하민혁 2009/04/01 11:43  편집/삭제  댓글 주소

      그런가요? 님의 말씀을 듣고 나니 오히려 제가 더 헷갈립니다.
      제가 인터넷에 들온 이후로(그 이전부터도 마찬가지지만) 지금까지 해온 얘기를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바로 저 말이 될 성부러서 말이지요.

      민중속으로 진보하라.
      이건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저의 제일 화두입니다.

      <덧> 어떤 점에서 뜬금없다 여겨지셨는지를 말씀해주시면 앞으로 글을 쓰고 생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10. 비밀방문자 2009/04/01 11:44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11. 비밀방문자 2009/04/01 11:45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12. jiva 2009/04/01 13:03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거치시군요. 민중속으로 다가가는 것은 굳이 '진보' 뿐이 아닙니다. 아주 많은 것들이 민중 속에서 숨쉬고 있지요. 그리고 저 또한 그 민중 중에 한명입니다. 만약 '민중'에 대해서 고민했어야 했다면 저는 굳이 '진보'란 단어에 천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진보에 대한 제 고민은 하민혁님과 조금 다른 맥락에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맥락이 큰 방향에서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진보와 민중에 대해서 대화를 원하신다면, 충분히 토론에 응할 생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트랙백이 그런 종류의 토론을 원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만약 하민혁님께서 생각하시는 진보가 제가 이야기한 '좌파'란 말의 뜻과 달라서 그것을 규탄하시길 원하셨다면, 이 트랙백은 제 포스팅에서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에게 이런 이유로 대화를 나눌 인연은 없었습니다.

    • 하민혁 2009/04/01 13:15  편집/삭제  댓글 주소

      사람이 모두 같지는 않으니요. 생각 또한 똑같지는 않을 터입니다. 같다면 그게 더 이상한 일이겠지요. 무튼, 저는 뭐 토론까지는 아니구요(하자시면 마다 할 이유는 없겠습니다만, 이미 결론이 나 있는 공허한 말쌈으로 시간을 허비하고싶지는 않습니다), 단지 가끔씩 트랙백으로 엮인 글들을 읽는 게 제 취미여서였습니다. 이 비슷한 거를 내가 어디서 봤더라? 하는 수고를 더는 일이기도 하구요. 그 이상의 의미는 없습니다.

      <덧> 민중속으로 다가가는 건 '진보' 뿐만이 아닙니다. 하셨는데요. 당연한 말씀이십니다. 그래서 제가 극단적인 예까지 들어드리고 있잖아요. 민중속으로 들어가는 건 진보연 하는 애들이 놀려대는 '개독'이 더 잘 하고 있다구요. 그거 좀 보고 배우라구요. -_

    • 비밀방문자 2009/04/01 13:19  편집/삭제  댓글 주소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하민혁 2009/04/01 13:21  편집/삭제  댓글 주소

      무슨 의중씩이나를 파악하실 필요까지가 있었을까싶네요. 그런 거 없습니다.

  13. 하하 2009/04/03 02:58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뜬금없고 구체성이 결여된 건 당신도 마찬가지. 니나 잘해.

  14. "사이비 민주통신" 2009/04/04 02:10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진보세력이 지난 시절 짱돌들고 민중의 편에서 싸울 때 하민혁 너는 뭐했는데?

    민노총의 귀족노조화 이런 문제성에는 일정부분 공감하지만 그렇다고 지금까지의 성과를 싸그리 무시한다..

    허긴 당신 논리대로라면 일관성있게 반민중,친재벌정책을 펴온 한나라당과 조중동,뉴라이트가 일관성이 있어 좋기는 하겠구먼..

    • 하민혁 2009/04/04 03:11  편집/삭제  댓글 주소

      하민혁이 그때 껌 씹고 있었지싶은데요. 와이요? -_

      공과 싸그리 무시한다는 소리 안 했어요. 그게 마치 자신들의 것인 양으로 설치는 꼬라지가 차마 눈 뜨고 못 봐주겠다는 말은 했어도 말이죠.

      <덧> 아, 그런데 니는 뭐 했어요? 자, 그 화려한 이력 함 들어보까요? 이게 얼마나 좋은 기회에요? 이런 기회 잘 안 옵니다. 쌈빡하게 함 읊어보세요. 기다릴께요.

  15. 초록강연어 2011/01/12 16:37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민혁님의 말씀 중 딱 한가지만 기억하게 됩니다.
    민중 안으로 들어가라..

    제 생각에도 그 안에서 해결책을 찾고 같이 공동의식을 찾아낼 수만 있다면 정말 진보 아니라 진보
    해래비라도 따르는데 이견이 없습니다. 윗 글에서 말씀하시듯.. 저들이 그 아픈 이들의 치유가 아닌
    위에 군림하여 오히려 농락하지는 않았는지 자성해야 합니다.
    저 또한 건설현장에서 많은 노조 활동을 하는 분들을 봐왔습니다만 정말로 그들이 무엇을 위해 저렇
    게 [피 붉은 글귀 동원해 가며] 싸우는지 정말 가슴 열고 들어봤는지..
    노조 집회 끝나면 술판으로 일관하는게 진보이고 노동자를 위한 세상인지...
    정말로 민중 속으로 다가서길 님의 글을 읽고 다시 한번 바라고 싶습니다.
    그렇게 할 때.....진정한 진보이고 없는 이들을 위한 [진보]로 새롭게 태어나길... 희망합니다.

: 1 : ... 339 : 340 : 341 : 342 : 343 : 344 : 345 : 346 : 347 : ... 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