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말에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고 했거늘..
  진중권.. 이 친구가 이번에는 오바를 해도 너무 하고 있네.  <통신보안> */

섀튼은 특허를 노렸냐?  

이름:진중권   등록일:06/04/05 06:02:44   조회수:453   추천:1


“두 차례에 걸친 취재 보완 후 시사를 한 결과, 사실관계의 확인 및 검증되지 않은 부분의 법률적 분쟁 소지의 면밀한 검토 필요성 등 편집본에 담긴 내용으로 방송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KBS에서 추적 60분 가제 ‘섀튼은 특허를 노렸나’에 대해 방송 불가 판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 방송이 공중파를 탔다면, 길바닥 음모론을 그대로 내보내 비웃음을 산 KBS ‘시사중심’의 2탄이 될 뻔 했지요.


듣자 하니 줄기세포 1번이 체세포복제줄기세포일 가능성이 높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고 하는군요. 그렇다면 황 박사 팀이 왜 논문을 조작해야 했는지 납득할 수 없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대답을 내놓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논문조작은 피디수첩에서 지겹게 다루었기 때문에 가치가 없고 저의 주제는 섀튼의 특허도용의혹이다.” 이 프로그램을 제작한 PD의 말입니다. 논문조작의 사실을 “지겹게” 느끼는 그가, 대신 들고 나온 것이 존재하지도 않는 줄기세포에 관한 텅 빈 특허의 도용이라는 거죠.


사태의 본질과 관계없는 이 곁가지를 부각시키는 것을 그는 “미래의 국익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이라 부르더군요. 언론인으로서의 자질이 그의 애국심의 절반만 되었어도 그 프로그램이 방송 불가 판정은 받지 않았을 겁니다.


방송의 내용은 사실 황우석 지지자들이 펴온 음모론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들의 행태가 극단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그들을 그렇게 만든 언론이 반성은커녕 외려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어 그들의 일탈행위에 기름을 붓는 것은, 심히 부도덕해 보입니다. 


담당 PD는 이 프로그램을 인터넷에 공개하겠다고 하는 모양입니다. 좋은 일입니다. 그 프로그램은 전국방송인 KBS가 아니라 동네방송 DBS로 나가는 게 어울릴 것 같으니까요. MBC PD수첩과 KBS 추적 60분, 수준이 차이가 나도 너무나 나는군요.

** 이 칼럼은 프로그램 3부 오프닝으로 방송된 내용입니다.  칼럼을 인용하실 때는 <진중권의 SBS 전망대>라는 프로그램 이름을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방송 중 문자 서비스로 청취자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 ··· D1001509 (새 창으로 열기)

Trackback URL : http://blog.mintong.org/trackback/10

Trackback RSS : http://blog.mintong.org/rss/trackback/10

Trackback ATOM : http://blog.mintong.org/atom/trackback/10

  1. KBS 문형렬PD '추적60분' 원고 공개

    Tracked from 민주통신 블로그 2006/04/05 19:21 Löschung

    잠적 KBS문형렬PD '추적60분'원고 독점공개<폴리뉴스> 방송용 원고 독점 공개 KBS가 불방결정을 내린 '추적60분-줄기세포 편'의 방송용 원고가 공개됐다. 서울 시내 모처에 은둔중인 문형렬 PD는 5일

  2. 또 낚이는 걸지도 모르지만, 빼앗길수는 없어.

    Tracked from stickysquid's Blog 2007/01/16 13:28 Löschung

    미국에게 이길수 있는 일을 뺏기고 싶지않아.황우석은 사람을 너무 믿었을 뿐이야.그때 휩쓸리지 않아서 난 똑똑한거라고 믿었는데, 완전 바보꼴이잖아.100만명을 채우면 되겠지?다들 도와주세


당신의 의견을 작성해 주세요.

: 1 : ... 806 : 807 : 808 : 809 : 810 : 811 : 812 : 813 : 814 :